본문 바로가기

스터디/창업 수업

교양수업 정리 ] 창업과 지식재산 4 - 창업아이디어의 탐색

1. 창업아이디어의 선정

 

 

- 아이디어 선정의 기본 원칙

  • 성장 및 발전가능성이 있는 업종을 선택
  • 경험이나 특징을 활용할 수 있는 업종 선택
  • 인, 허가 유무
  • 실패의 위험이 적은 업종
  • 자기의 적성과 맞는 업종

 

- 업종 선택

 

1. 자금조달능력 측면

  • 제조업 - 설비투자 등의 이유로 대부분 5억원 이상
  • 도매업, 편의점, 서비스업 - 1억원 내지 5억원의 자본 소요
  • 자본금 1억 미만 -> 소매업, 서비스업 선택

2. 동 업계의 경험, 출신계통 측면

  • 제조업의 창업 - 생산, 관리, 판매의 3개 분야 중 적어도 2개 이상의 경험이 있는 경우 적합
  • 서비스업 창업 - 사무직 종사자나 지식산업분야의 전문가에게 적합
  • 도,소매업 창업 - 비전문가인 경우에도 관심과 노력을 통해 극복함

 

+ 업종 특성에 따른 선정

 

구분 특성 업종
집재성 업종 전문용품, 고가, 비교구매(가격이 높아서 비교구매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품이 있음을 의미함), 상품 구입을 위해 먼 곳에서도 찾아올 만한 업종 가구점, 한약재료상, 순대전문점, 애완견 센터, 조류전문점, 악기점, 중고서점, 전자제품점 등
산재성 업종 서로 혜택을 주고 받는 업종으로, 분류되는 업종끼리도 상권이 작을 때에는 경합업종으로 변화함 약국, 편의점, 피자점, 김밥점, 커피전문점, 도시락배달점, 치킨점, 생활용품 전문점 등

 

구분 업종
유동인구 의존형 - 음식 관련 : 김밥전문점, 꼬치전문점, 닭갈비전문점, 분식점, 아이스크림 전문점 등
- 도,소매 관련 : 시장전문점, 액세서리점, 팬시전문점, 양말전문점 등
- 서비스 관련 : 커피전문점, 호프전문점, 노래방, 셀프세차장, 워드대행업, 사격장 등
상주인구 의존형 - 음식 관련 : 쇠고기 전문점, 순대 전문점, 부대찌개, 보신탕, 중국집 등
- 도,소매 관련 : 브랜드 의류, 언더웨어 전문점, 잡화용품, 할인점, 편의점, 과일 및 생선 전문점 등
- 서비스 관련 : 미용실, 교육학원, 독서실, PC방, 부동산임대업, 카센터, 비디오대여점 등

 

+ 수명 주기에 따른 선정

  • 도입기 - 시장 성공 가능성에 대한 불확실성, 경쟁은 심하지 않음
  • 성장기 - 시장 수용이 급속히 이뤄짐, 사업 전망이 검증된 상태이기 때문에 신규 사업자가 쇄도
  • 성장기 고려사항 ) 기존 제품과 서비스 개량 여지 유무, 새로운 유통 경로 활용 가능성, 가격 인하 가능성
  • 성숙기 - 경쟁이 격화되고, 매출 성장률 둔화단계
  • 성숙기 고려사항 ) 신규 고객 유인 여지 유무, 제품과 서비스 기존 사업자와 차별화, 가격인하, 유통 경로 확충 등
  • 쇠퇴기 : 기존 사업자를 격파할 기발한 아이디어와 돌파력이 필요함

 

 

 

- 기업 형태

 

1. 사업 규모의 결정 기준

  • 안전한 창업을 위해서 최소한 60% 정도의 자기자본 확보가 필요함

2. 적정자금 투입범위 결정

  • 가계에 전혀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안
  • 창업자 거주 주택 담보에 의한 자금조달액까지 창업자금에 포함시키는 안
  •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범위로 둘째 안에 사채와 제3거주자 거주주택외 부동산 담보를 창업자금투입안에 포함시키는 안
  • 공멸을 가져오는 범위로 셋째 안에 제3거주자 주택을 담보로 조달액까지 포함시키는 안

+ 자본 조달 경로

더보기

1. 정부 지원금

  • 망해도 돈을 돌려줘야 할 의무가 없다.
  • 지원을 검수 해주는 사람에게 패널티가 부여될 수 있다

2. 투자금

  • 지원을 해 주는 사람에게 주식을 일부 준다
  • 망하면 주식이 휴지조각이 되는 것이다

3. 빚

  • 빚은 끝까지 남아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3. 기타 사업 규모 결정 요소의 검증

  • 생산설비 및 시설투자 규모와 인력 규모
  • 3년 이내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정도로 계획 입안

4. 기업의 형태

  • 상법상의 기업인 주식회사, 유한회사, 합명회사, 합자회사와 상법상의 회사는 아니지만 그 수가 많은 개인기업
  • 주식회사 : 주식 지분이 곧 지배력, 주식 양도 자유로움 (법인)
  • 유한회사 : 사원 전원 출자로 이뤄진 회사, 외부로 지분 양도 불허, 회사 채무에 대한 사원의 유한 책임 (법인)
  • 합명회사 : 사원 출자로 이뤄지지만 회사 채움에 대한 무한 책임 (법인)
  • 합자회사 : 무한책임 사원과 유한책임 사원으로 구성된 회사 (법인)
  • 개인회사 : 사업자 등록 만으로 할 수 있는 사업 (개인)

 

연령 별 창업 유형

연령 창업유형 창업아이디어 선정기준
20대 모험창업 자신의 전공, 직업과 관계없이 어떤 분야를 선택하여 창업하여도 성패의 결과는 달라지지 않음
31~35세 선택창업 자신의 적성과 업무의 상관관계를 어느 정도 고려하여 선택적인 아이디어 선정
36~40세 기반창업 사회생활 및 일정분야에서 자기가 닦아 놓은 기반을 최대한 활용하여 아이디어 선정
41~50세 전문창업 학력을 불문하고 자신의 전문분야를 최대한 살려서 아이디어 선정
51세 이상 안전창업 모험성이 전혀 없는 안전한 사업분야를 선택하여 아이디어 선정

 

- 제품과 목표시장

 

성공형 제품

  • 욕구 충족형 제품, 경쟁력이 있는 제품, 성장성이 잇는 제품
  • 소비자의 요구 또는 충족도의 조사 분석을 통한 히트 예상 상품
  • 경쟁력 있는 제품
  • 성장 가능성이 있는 제품
  • 신선한 느낌이 있는 신기술, 신제품, 하이테크 제품

 

 


2. 창업아이디어의 개발

 

 

2-1. 창업아이디어의 창출기법

 

1. 만족되지 않은 필요성 또는 욕구를 발견하고 이를 만족시키는 제품

 

2. 활용되지 않은 제품, 기술, 재료 등을 발견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 또는 시장 탐색

 

 

- 필요성의 발견

  • 가격에 대한 욕구
  • 기능에 대한 욕구
  • 품질에 대한 욕구
  • 차별화의 욕구
  • 동질화의 욕구
  • 디자인, 멋, 맛 등에 대한 욕구
  • 서비스에 대한 욕구

차별화 vs 동질화

 

차별화 - 좋은 의미에서의 다른 상품과의 차별점 ( 가격이 더 싸다, 품질이 더 좋다 등등.. )

 

동질화 - 고급스럽고 우월해지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필요한 것 ( 비싼 핸드백.. 등등 )

 

 

- 제품과 서비스의 발견

  • 주변 사업의 관찰
  • 성공한 사람에게 문의 - 콩고물 받아먹기
  • 해외의 동향조사
  • 신기술 영향의 연구
  • 전시회의 참관
  • 지방의 고유기능과 제품의 활용
  • 간행물의 활용

 

- 자신을 중심으로 한 창업 아이디어 탐색

  • 내가 하고 있는 일 중에서 가장 즐기는 것은 어느 일의 어느 부분인가?
  • 내가 가장 잘 아는 제품이나 공정은 무엇인가?
  • 나의 관심을 끄는 취미와 여가활동은 무엇인가?
  • 나의 생활에 여유가 생긴가면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내 주변의 인적자원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사업은 무엇인가?

 

2-2. 창업아이디어 개발 방법

 

창업아이디어 탐색 매트릭스

- 기존 제품을 탐색하는 방법

  • 기존제품 - 기존시장 결합방법
  • 기존제품 - 새로운시장 결합방법 -> 경쟁 치열, 수익 적음, 가장 쉽고 많이 이용하는 방법
  • 변경제품 - 기존시장 결합방법
  • 변경제품 - 새로운시장 결합방법 -> 창조성 가미, 차별화된 제품을 보유하여 경쟁자에 비해 유리함
  • 신제품 - 기존시장 결합방법
  • 신제품 - 신시장 결합방법 -> 소비자 욕구 충족이 불확실하여 위험부담이 크지만 보상이 크다

 

2-3. 창업아이템 선정시 고려사항

 

창업아이템 10계명

1. 누구나 좋다고 생각하는 사업에 현혹되지 말 것

2. 사업아이템에도 수명이 있다

3. 현재의 직장을 중시하라 -> 성공률이 높으며, 직장 동료, 상사에게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함

4. 단계를 밟아 사업아이템을 선택하라

5. 유행성이 높은 사업아이템이나 미확인된 사업아이템을 경계할 것

6. 하이테크형 아이템보다 하이터치형 아이템을 추구할 것

7. 사업아이템을 조급하게 결정하지 말 것

8. 유망 아이템에 대한 선입견을 버릴 것

9. 사양산업을 무시하지 말 것

10. 창업자의 적성, 경험, 능력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

 

 


3. 창업아이디어 선정 절차

 

3-1. 창업아이디어 선정을 위한 정보수집

  • 신문, 방송
  • 창업관련 사이트
  • 창업관련 도서

3-2. 예비아이디어 분석

  • 해당업종의 체험 또는 업종의 경영자와 면담
  • 후보아이디어에 대한 예비 사업성 분석

 

 


4. 창업아이디어 선별 및 평가

 

  • 2분류법
  • 점수법
  • 지수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