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창업 수업

교양수업 정리 ] 창업과 지식재산 1 - 창업학과 창업

 

1. 창업학

 

1-1. 정의

  • 경제학, 경영학, 회계학, 법률학, 기술공학, 심리학, 사회학, 지역학, 혁신 이론 등의 여러 영역의 세부 영역들이 모여 하나의 체계를 이룬 학문

1-2. 범위

  • 창업학의 세부 분야에는 50가지가 존재한다.
  • 2003년 한국창업학회를 설립ㅎ하면서 발표한 설립 취지문에 반영된 창업학의 범위이다.
창업학의 세부 분야 50가지
1. 앙트러프러너쉽(entrepreneurship) 2. 일자리 창출
3. 창업자의 특성(entrepreneur) 4. 기술사업화
5. 프랜차이즈 6. 기술평가
7. 창업교육 8. 기술이전
9. 창업 컨설팅 10. 기업가치평가
11. 국제기업가 활동 12. 창업보육
13. 벤처기업 14. 창업자금조달
15. 기업인수합병(M&A) 16. 벤처캐피털
17. 창업지원정책과제도 18. 기술창업
19. 창의력 20. 혁신
21. 지적재산권 22. 창업기업 리스크 관리
23. 소상공업 24. 상권분석
25. 타당성 분석 26. 입지 분석
27. 경제성 분석 28. 사업계획
29. 창업기업 재무관리 30. 창업기업 생산계획
31. 창업기업 마케팅 32. 창업기업 아웃소싱
33. 창업전략 34. 창업기업 인적자원
35. 기업공개 36. 소자본창업
37. 학생창업 38. 청소년창업
39. 여성창업 40. 퇴직자 창업
41. 장애인 창업 42. 사내 창업
43. 창업 관련 법률 44. 지역 개발
45. 창업 관련 인허가제도 46. 사회 창업
47. 기업 개발 48. 부의 창출
49. 투자분석 50. 창업문화

 

 


2. 창업교육

 

2-1. 론스타드의 창업 교육

 

- 론스타드

  • 창업교육으로 세계 제일의 명성을 얻고 있는 밥슨 대학의 창업 교육 체계화
  • 창업교육에 대한 새로운 발전 지침을 제시
  • 창업교육의 새로운 장을 개척하였음 -> 교과과정의 진행에 따른 체험적 학습방법 강조
  • 과단성 있는 행동 + 분석적 행동 -> 열정도 좋지만 머리가 좋아야 함

 

2-2. 맥멀런과 롱의 창업 교육

  • 전략성과 창조성 강조
  • 창업과정에서의 기본적인 속성이 교육과정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예를 들어 창업의 불확실성과 위험부담을 알려주고, 사업경영 능력, 창조성, 혁신에 대해 교육해야 한다.

2-3. 베스퍼의 창업 교육

  • 창업에 관한 설계 사례 분석, 제시
  • 창업의 성공에는 많은 다양성이 있음
  • 반복적인 일정한 패턴이 있음
  • 창업의 시작 단계에 국한하여 창업 교육론을 주장

- 창업을 위해 필요한 4가지의 지식

 

1. 전통적인 경영학 교육에서 기초적으로 배울 수 있는 일반적인 사업 지식

  • 제고와 경상비, 대차대조표 등

2. 일반적인 사업 지식에서 창업에 관련 있는 일반 창업지식

  • 일반 개인 사업자 또는 주식회사, 협동조합

3. 창업기회와 관련된 특정 지식

  • 엔젤투자 유인책, 기보 활용법 등

4. 창업기회가 실제 창업으로 연결되는 데 필요한 창업관련 특정 지식

  • 창업보육센터 입주, 창업에 대한 정부 지원책 등

 

2-4. 샤프로의 창업 교육

  • 기업가적 사건이라는 새로운 모형을 기초로 창업교육에 관한 과목을 설계함
  • 기업가적 사건 - 부정적 이탈, 과도기적 공백, 적극적 유인
  • 창업교육이 성공창업의 기법을 익히는 데 앞서사업 기회가 과연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먼저 이해해야 함
구분 | 학자 Ronsradt McMullan & Long Vesper Shapero
창업에 관한 관점 New School Growth Venture Position Start-Up Position Entrepreneurial Event
강조점 체험적 학습방법 전략과 창조성 창업계획 창업발생 조건과 개인동기 요인
창업교육의 범위 창업과정에 따른 교과목 설계 창업 초기과정과 성장진입 단계 창업의 시작 단계로 한정 창업발생 조건 개인동기 창업기술/지식

창업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관점

 

 

2-5. 창업교육 통합 모형

 

출처 - 한길석(2007) 창업교육 체계화 방안에 대한 연구

 

 


3. 창업과 창업의 배경

 

3-1. 창업의 의의

 

- 창업

  • 사업의 기초로 세우는 것
  • 기업가의 능력을 갖춘 개인이나 집단사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사업목표를 정하고, 적절한 사업기회자본, 인원, 설비, 원자재 등 경영자원을 투입하여 생산하거나 또는 용역을 제공하여 기업을 설립하는 것
  • 창업은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사업을 시작하기 위하여 이제까지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기업목표를 설립하는 행위

 

- 창업의 직접적인 목표

  • 부의 창조
  • 일자리 창출
  • 자원을 활용하여 가치가 좀 더 확대된 새로운 재화 생산

 

3-2. 창업의 범위

  • 새로운 중소기업을 설립하는 것

>> 형식상의 절차만 창업에 해당하고 내용상으로는 창업의 효과가 없는 3가지 경우(창업지원혜택X)

  1. 타인의 사업을 승계한 후 동일한 사업을 계속 영위하는 경우
  2. 법인전환 또는 조직을 변경하여 동일한 사업을 계속하는 경우
  3. 폐업 후 동일한 사업을 재개하는 경우

 

3-3. 창업의 배경

  • 생계형 소자본 창업 ( 전체 창업의 70% ) - 그 중 60%가 서비스업
  • 직장관의 변화 - 평생 직장관의 퇴조
  • 대학생 창업의 증가
  • 여성창업 증가
  • 정부의 창업지원정책

 

 


4. 창업의 구성 요소

 

 

창업의 3요소(매우 중요)

  • 창업자
  • 창업 아이디어
  • 자본

 

- 창업자

  • 창업에 있어서 거의 모든 것을 책임지는 자
  • 창업아이디어의 확보, 사업성 분석, 사업계획 수립, 계획의 실행 등을 주도하고 책임지는 창업의 주도자
  • 법이 바뀌어서 요즘은 1인 창업도 가능함 (최소 납입자본금 5000만원을 채우지 않아도 주식회사 설립 가능)

 

- 창업아이디어

  • 설립되는 기업이 무엇을 생산할지를 결정하는 것
  • 생산품은 구체적인 형태일 수도 있고, 형태 정의가 어려운 서비스(예 - 우버)일 수도 있음

- 자본

  • 기업을 설립하는 데 필요한 금전적인 자원뿐만 아니라 자본을 이용하여 동원할 수 있는 토지, 기계, 기술자, 원재료 등을 포괄하는 개념

 

 


5. 창업의 과정

 

위 그림에서 부정적인 결과는 돈이 안되는 것임을 의미한다.

 

돈이 되지 않으면 과감하게 버리고 다른 사업 아이템을 설정해야 한다.

 

 

5-1. 창업 목표설정

 

1. 목표 설정 - 내가 도달하려는 곳은 어디인가(When)?

  • 어떤 기업을 세울 것인가?
  • 어떤 위험과 희생이 필요한가?
  • 얼마나 위험과 희생을 감수할 수 있는가?

2. 전략 수립 - 어떻게 목표에 도달할 것인가(How)?

  • 기업의 전략이 명확하게 준비되어 있는가?
  • 충분한 이익과 성장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인가?
  •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전략인가?
  • 성장목표가 너무 공격적이거나 보수적이지 않은가?

3. 전략의 실행 - 내가 실행할 수 있는가(Able)?

  • 필요한 자원과 관계를 확보했는가?
  • 조직역량은 강한가?
  • 변화하는 창업자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가?

 

5-2. 창업환경의 분석

 

- SWOT 분석(매우 중요!)

  • 환경변수와 창업자의 잠재력을 감안해 창업의 방향을 설정하고자 할 때 많이 사용되는 방법
  • 사업에 영향을 끼치는 각종 환경을 분석한다
  • 기회요인(Opportunity)
  • 위협요인(Threat)
  •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위 4가지에 연결시켜 타당한 방법을 찾는 방법

 

 

5-3. 창업아이디어의 탐색

 

처음에는 아이디어의 개수가 많다가 검증을 진행 해 가면서 하나정도만 살아 남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5-4. 창업아이디어의 타당성 분석

  • 선별된 창업 아이디러를 선택할지 혹은 기각할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기 위해서 아이디어의 사업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

- 시장성 분석

  • 국내/외의 수급동향 및 중장기 수급 전망, 시장 특성과 기존 업체들을 조사하여 미래 수년간 판매 가능한 매출액을 수정하는 분석과정

- 기술성 분석

  • 제품의 생산성과 관련된 요소들, 즉 제품의 기술적 특성, 공장입지, 생산 시설 및 능력, 생산 공정, 생산자원의 수급 등에 대한 전반적 조사 분석 과정

- 경제성 분석

  • 시장성분석과 기술성분석을 토대로 창업아이디어의 위험과 경제가치를 분석

 

5-5. 사업계획의 수립과 추진

 

사업분석의 결과가 긍정적이면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