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창업 수업

교양수업 정리 ] 창업과 지식재산 2 - 기업가 정신

1. 경영자와 경영자의 특성

 

1-1. 경영활동과 경영기능

 

- 경영학

  • 기업 내 자원을 효과적으로 획득, 분배, 활용하기 위한 경영활동에 대한 지식체계

- 경영활동

  •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집단이나 조직의 여러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구성원들의 협력을 확보하여 집단이나 조직의 목적달성을 지향해 가는 활동

+ Henry Fayol의 기업 활동 6가지

  • 기술활동
  • 상업활동
  • 재무활동
  • 보전활동
  • 회계활동
  • 경영활동

Henry Fayol의 경영활동의 5가지 기능

  • 계획
  • 조직
  • 지휘
  • 조정
  • 통제

1-2. 경영자

 

  • 경영활동을 하는 사람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다른 사람과 함께 혹은 다른 사람을 통하여 작업활동을 조정하는 사람
보상 도전
조직 구성원이 최대한의 느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작업환경을 창조함 열심히 일해야 함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음 불확실하고 혼란스런 상황에서도 종업원에게 동기부여를 하여야 함
다른 사람들에게 일의 의미를 찾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줌 제한된 자원으로 일을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다른 사람들을 지원, 코치, 양육함 다양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을 다루어야 함
다양한 사람과 함께 일하게 됨 다양한 과업집단들의 지식, 기술, 야망, 경험들을 잘 조화시켜야 함
조직이 필요로 하는 유능한 경영자가 될 수 있음 다른 사람들의 성과에 따라 본인의 성공이 좌우됨

 

1-3. 경영자의 역할

 

대인 역할 대표자역할 법적이고 사회적인 대표자 역할
리더 역할 부하들과 관계를 형성하여 의사소통하고 동기 부여하여 지도하는 역할
연결자 역할 외부 유관기관/인사들과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역할
정보 역할 정보탐색자 역할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내, 외부 정보수집 역할
정보보급자 역할 내, 외부 정보 원천으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조직 내부에 파급하는 역할
대변인 역할 조직에 대한 정보를 외부인에게 전달하는 역할
의사결정 역할 기업가 역할 변화와 혁신을 시작하고 설계하고 고무하는 역할
문제해결자 역할 조직의 어려움이나 예기치 못한 문제에 대한 해결과 조정 역할
자원배분자 역할 자원의 모든 자원을 조직 내부에 분배하는 역할
협상자 역할 주요한 협상에서 조직을 대표하는 역할

 

1-4. 훌륭한 경영자의 조건

  • 미래를 보는 눈
  • 창의성
  • 용병술
  • 인간미
  • 배움에 대한 열정
  • 넘치는 활력과 건강
  • 정직한 품성과 도덕성
  • 사회적 책임의 실현

 

 


2. 기업가와 기업가의 특성

 

 

2-1. 기업가의 의의

  • 변화를 탐구하고 변화에 대응하며, 변화를 기회로 이용하는 자 (드러커)
  • 다른 사람이 발견하지 못한 기회를 찾아내는 사람 (베스퍼)
  • 사회의 상식이나 권위에 사로잡히지 않고 새로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사람 (베스퍼)
  •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 (베스퍼)

 

- 기업자와 경영자의 특성 비교

 

 

기업가의 경향 경영자의 경향
- 계획된 미래에 초점
- 외부 및 시장 측면 강조
- 모호성에 대한 높은 고려
- 높은 위험감수 행동 제시
- 성취욕구가 동기를 부여함
- 혁신분야에서 기술지식 및 경험 소유
- 이미 수립된 현재에 초점
- 내부 및 비용 측면 강조
- 모호성에 대한 낮은 고려
- 낮은 위험 감수 행동 제시
- 타인을 지휘하는 욕구가 동기를 부여함
- 경영지식 및 경험 소유

 

 

2-2. 기업가의 특성

 

위 그림과 같이 창의력과 경영기술에 따라서 나눌 수 있다.

 

 


3.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을 기업가의 경제적 역할개인적 특성으로 구분하여 연구함

 

  • 경제적 역할 - 더불어 살아가는 자세
  • 개인적 역할 - 성취욕, 지배욕, 모험 성향

 

1. 공동체 정신 - 더불어 살아가는 자세

 

2. 혁신과 창의성 

  • 비용 절감, 예산 관리를 통한 안정 유지보다 어려운 기업가 정신
  • 새로운 아이디어가 상품으로 만들어져 팔릴 때 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 위험부담이 상존한다

슘페터의 새로운 창조적 파괴 과정

  1. 새로운 제품의 발명 또는 개발
  2. 새로운 생산 방법의 도입이나 새로운 기술의 개발
  3. 새로운 시장의 개척
  4. 새로운 원료나 부품의 새로운 공급자
  5. 새로운 산업에서 새로운 조직의 형성과 같은 새로운 혁신자가 기업가

 

3. 도전의식과 성취지향성 ( High Risk High Return )

  • 기업가들을 움직이게 하는 동력
  • 기업가 정신은 과학도 기예도 아닌 실천이다.

 

 


4. 기업과 자질평가

 

4-1. 2분류법

  • 조사 대상자가 기업가로써 어떤 자질과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조사하는 설문 내용에 대해 "예" or "아니오"로 답하도록 설계 된 방법

4-2. 점수법

  • 몇 가지 단계의 점수로 된 설문에 응답하게 하고, 응답한 항목별로 점수를 환산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