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창업 수업

교양수업 정리 ] 창업과 지식재산 3 - 창업환경의 분석

1. 기업환경의 변화

 

 

1-1. 기업환경의 변화에 대한 예측

 

- 피터 드러커(P.F. Drucker)

  • 21세기는 산업화 시대와는 완전히 다른 단절의 시대로 정의
  •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신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환경 등의 특징을 갖는 초경쟁 환경 예측

- 노나카 이쿠지로

  • 21세기는 컴퓨터와 통신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정보혁명을 통해 지식사회로 진입

- 엘빈 토플러

  • 초 산업사회의 예견
  • 지식산업의 발달, 분권화, 다양화, 대량생산체계의 붕괴
  • 컴퓨터, 전자공학, 생물공학 등에 기초한 산업들이 새로운 사령탑 노릇을 함
  • 융통성 있는 생산시스템, 세분화된 시장, 파트타임제 노동 확산, 미디어의 탈 대중화
  • 권력창출의 근원으로 무력, 지식이며, 그 중 지식에 가장 핵심을 둔다
  • 지식은 원자재, 노동시간, 장소 및 자본의 필요성을 감소시켜 선진경제의 중심적 자원으로 등장
  • 세상은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빠른 자와 느린 자(정보의 빠른 취득, 지식의 습득이 중요)로 나뉜다.

 

- 4차 산업혁명의 도래

제 1차 산업 혁명
(산업혁명시대)
- 영국에서 1760년대에 시작
- 농경사회 -> 공업사회
- 부의 주 원천 : 농업 -> 공업
제 2차 산업 혁명
(전기시대)
- 18세기 중반에 시작 : 기차의 발명
- 경제의 네트워크화, 시스템화, 대량생산
- 선진국의 공업구조 고도화
제 3차 산업 혁명
(전자시대)
- 내구 소비재와 내구 생산재의 보급
- 3C 혁명 : Car, Color TV, Cooler
- 선진공업국
제 4차 산업혁명
(정보화시대)
- 첨단 하이테크산업과 관련된 산업혁명
- 3A 혁명 : OA(Office Automation), FA(Factory Automation), HA(Home Automation)
- 탈공업화, 탈산업화, 정보화사회

 

1-2. 기업환경 변화의 특징

 

  1. 가속화 되는 변화 - 예) 컴퓨터의 기억 용량과 처리속도
  2. 변화 대상 간의 관계의 지속성 감소, 일시성 일반화 - 예) 대학이 사고의 장소이거나 학생간 사교의 장소화
  3. 변화의 다양성 - 예) 국제화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침
  4. 높아진 변화의 발생 빈도 - 예) 에너지 문제, 물가 문제가 빈번히 발생
  5. 변화의 복합성 - 예) 변화가 미치는 범위가 광범하고 다양하다 -> 스페인 경제붕괴가 전세계로 확산
  6. 국제화 또는 세계화라는 변화 동향 - 예) 우한폐렴이 우한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여 진단키트제작
  7. 기술환경의 급격한 변화 - 예) 전자기기의 교체 주기 : 3개월

 

 


2. 지식기반경제 시대

 

 

2-1. 지식기반경제 시대

 

  • 지식의 창출, 확산, 활용이 개인과 기업, 국가의 부를 창출하는 데 있어 핵심이 되는 경제

- 지식

  • 공개된 지식 - 찾아보면 나오는 지식
  • 암묵지 - 머릿속에 있는 지식
  • 공개된 지식을 잘 활용하고, 암묵지를 지식화해야 한다.

- 지식경영

  1. 지식의 취사 선택과 활용
  2. 부가가치 창출
  3. 기업과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경영 절차

- 지식경영의 효과

  • 지적, 인적, 시장자산에 대한 체계적 지식기반 획득
  • 조직적 지식효율적으로 관리하며 보유
  •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
  • 효과적 지식경영으로 경비 절감

 

2-2. 글로벌시대

 

 

2-3. 고객화시대(중요)

 

고객과 기업의 관계

 

고객 - 제품의 기능과 성능을 사용하고 그것에 대가를 지불한 사람이나 조직

 

고객 기업제품이라는 매개를 통하여 만나게 된다.

 

 

제품 -- 기능 --> 고객

  • 고객이 기기를 사용

고객 -- 평가 --> 대가

  • 고객은 제품에 대해 평가
  • 그만한 값어치를 하는 지

대가 -- 측정 --> 기업

  • 기업은 고객에게 피드백을 받아서 사양을 수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함

기업 -- 사양 --> 제품

  • 기업은 어떠한 스펙으로 제품을 만들어 낼 것이다.

- 고객화 시대의 전략 핵심

전략 요소 기업화 고객화
경영마인드 자원의 최적배분 고객욕구 충족
경영목표 성장, 수익 고객만족
제품, 서비스 보편성 전문성
가격 원가계산방식 원가적응방식
품질 생산자기준 수요자 기준
서비스 공통적 기본 서비스 개별적 맞춤 서비스

 

2-4. 디지털 시대

 

디지털과 컴퓨터를 접목한 변화

  •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우리 생활에 도래
  • 정보통신과 통신 혁명을 불러옴

 

디지털화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마찰 없는 경제 실현 = 정보의 신속 공유로 경제 내의 거래비용이 감소하여 경쟁이 확대됨
  2. 완전 경쟁 상황 = 전자 상거래의 확산으로 정보접근의 불균형 해소, 초기 투자비용을 낮추기 때문이다.
  3. 지식 중심의 숙련 노동자 증가로 소득 격차 확대 - 미국 대졸자, 고졸자 임금 비율 : 1.8(1998년)
  4. 사이버 중개자 등장 = 인터넷을 통한 생산과 소비자의 직접 연결 - 인터넷을 통한 생산과 소비자의 직접 연결

 

디지털 혁명의 변화

  • 경제활동 내 고부가가치 창출
  • 경제성장 소비자 주권
  • 고용 안정
  • 인터넷 기반의 구축
  • 기업간 전자상거래
  • 재화와 서비스의 디지털 유통
  • 유형 상품의 인터넷 쇼핑이 미래 디지털 경제의 중심축 역할

 

법, 제도, 기술적 장애 요인의 극복, 정부의 시장 간섭 배제, 프라이버시와 기업 보완 필요성을 강조함

 

 


3. 패러다임의 변화

 

 

3-1. 경영 패러다임

  • 특정 시대의 기업 경영에서 나타나는 수 많은 현상들을 이해하는 틀
  • 환경 변화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초래함

패러다임 - 현상이나 사물을 이해는 데 있어 독특한 규칙이나 사고의 체계

 

- 21세기 기업환경 변화의 가장 큰 특징

  • 집단의 시대 -> 개성의 시대
  • 주주 혹은 투자자의 목소리가 높아졌음
  •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혁명 - 우리가 필요한 정보들만을 수집하여 활용하는 시대

 

- 변화하는 경영 패러다임 하에서 지켜야 할 수칙들

  • 변화의 길목을 지켜라
  • 수익기반을 확보하라
  • 기업가치를 높여라
  • 종업원을 만족시켜라
  • 인터넷 기반을 확보하라 ->정보의 확보가 중요하다

 

3-2. 크레비즈사회의 패러다임

 

크레비즈 - 벤처와 문화가 결합하여 만들어 낸 새로운 시장,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개성과 캐릭터가 자산

구분 농업화 사회 공업화 사회 정보화 사회 창조화 사회
시기 B.C 3세기 18세기 20세기 후반 21세기 초
혁명 농경혁명 산업혁명 정보혁명 창조혁명
권위 봉건 집권 분권 개성
법칙 자연법칙 정치법칙 경제법칙 문화법칙
기술 도구 엔진, 에너지 검퓨터, 통신 컨셉트
지향 고동화 표준화, 시스템화 네트워크화 버추얼화
생산형태 소품종 소량 소품종 대량 다품종 소량 다품종 단품
스케일 풍곡다산 중후장대 경박단소 가상무한
추구 생존 질, 양 속도 미락

 

 


4. 창업환경의 분석

 

 

4-1. 창업의 기회 및 위협요인 분석 (중요)

 

- 우리 사회에서 전개되는 각종 환경 변화 3가지

  • 법률과 정치적 환경 변화 - 창업에 영향을 끼치는 국회의 입법(정규직화 등), 정치권이나 지자체의 움직임
  • 경제와 기술적 환경 변화 - 금융정책이나 소비구조, 기술의 변화
  • 사회, 문화적 환경 변화 - 사람들의 심리나 사회흐름의 변화 등 소비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사회현상

 

- 법률, 정치적 환경변화의 내용 예시

  • 각종 규제의 철폐 및 완화
  • 외국자본의 국내 유입 가속화
  • 평화번영정책 등 통일 분위기 조성
  • 정치개혁에 대한 국민적 요구
  • 민생 관련 법률의 개혁
  • 중산층의 몰락과 사회계층의 양극화

환경 변화는 기회, 위협 요인의 양면성을 가진다.

 

 

- 법률, 정치적 환경의 분석

 

  1. 기회요인의 발굴

  • 각종 규제 철폐나 완회는 기회가 될 가능성이 크다
  • 외국 자본의 유입 가속화는 업종에 따라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음

  2. 위험요인의 발굴

  • 중산층의 몰락은 소비 위축으로 위험요인이 된다
  • 외국자본의 유입 가속화는 시장 개방(FTA)으로 위협

  3. 발굴항목의 정리

  • 각각의 요소를 놓고 기회, 위협요인 여부를 분석해 나간다.

 

- 경제, 기술적 환경변화의 내용 예시

  • 경제개혁의 필요성 증대 - 대기업들의 구조계획
  • 도산기업 증가 - 고용불안 및 실업증대
  • 주식시장 붕괴 - 부동산 경기침체
  • 가계소비 축소 - 신업태 등장 가속화
  • 경제문제에 정부개입 증가 - 창업 확산 분위기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 사회, 문화적 환경변화의 내용 예시

  • 소비자 의식의 변화
  • 소비구조의 양극화
  • 가격 및 개념파괴의 확산
  • 복고주의의 등장
  • 귀농, 귀향인력의 증가
  • 도산 및 실직 증후군의 등장
  • 지자체 및 개인 이기주의 등장
  • 스포츠 영웅의 각광
  • 화이트 칼라의 붕괴 가속화
  • 개인의 심리적 불안감 가속
  • 일본 대중문화 개방
  • 한-미 자유무역협정 비준

 

이러한 것들을 파악하여 환경분석 결과 정리 시트에 정리한다.

 

구분 기회요인(O) 위협요인(T)
법률, 정치적 환경
(주요 5가지 항목)
-
-
-
-
-
-
-
-
-
-
경제, 기술적 환경
(주요 5가지 항목)
-
-
-
-
-
-
-
-
-
-
사회, 문화적 환경
(주요 5가지 항목)
-
-
-
-
-
-
-
-
-
-

 

그리고 환경 종류에 구분 없이 기회요인, 위협요인에서 5가지를 골라 낸다.

 

 

4-2. 창업가의 강점 및 약점 분석

 

 

자신의 강점, 약점을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분석한 다음, 각각 5개씩을 추려낸다.

 

 

4-3. 환경분석을 통한 창업방향의 도출

 

- 창업전략 도출

  1. 기회와 강점을 결합한 전략방향(SO전략) - 1순위(성공전략화)
  2. 위험에 대비함면서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방향(ST전략) - 2순위(위험회피)
  3. 기회를 살리되 약점을 감안한 전략방향(WO전략) - 3순위(성공전략화)
  4. 위험도 크고 약점도 많을 때의 전략방향(WT전략) - 4순위(위험회피)

 

창업을 위한 분석 및 검사지를 이용하고, 기회, 위혐, 강점, 단점을 5가지씩 추려놓은 것을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