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수업 정리 ] 창업과 지식재산 3 - 창업환경의 분석
1. 기업환경의 변화
1-1. 기업환경의 변화에 대한 예측
- 피터 드러커(P.F. Drucker)
- 21세기는 산업화 시대와는 완전히 다른 단절의 시대로 정의
-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신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환경 등의 특징을 갖는 초경쟁 환경 예측
- 노나카 이쿠지로
- 21세기는 컴퓨터와 통신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정보혁명을 통해 지식사회로 진입
- 엘빈 토플러
- 초 산업사회의 예견
- 지식산업의 발달, 분권화, 다양화, 대량생산체계의 붕괴
- 컴퓨터, 전자공학, 생물공학 등에 기초한 산업들이 새로운 사령탑 노릇을 함
- 융통성 있는 생산시스템, 세분화된 시장, 파트타임제 노동 확산, 미디어의 탈 대중화
- 권력창출의 근원으로 무력과 부, 지식이며, 그 중 지식에 가장 핵심을 둔다
- 지식은 원자재, 노동시간, 장소 및 자본의 필요성을 감소시켜 선진경제의 중심적 자원으로 등장
- 세상은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빠른 자와 느린 자(정보의 빠른 취득, 지식의 습득이 중요)로 나뉜다.
- 4차 산업혁명의 도래
제 1차 산업 혁명 (산업혁명시대) |
- 영국에서 1760년대에 시작 - 농경사회 -> 공업사회 - 부의 주 원천 : 농업 -> 공업 |
제 2차 산업 혁명 (전기시대) |
- 18세기 중반에 시작 : 기차의 발명 - 경제의 네트워크화, 시스템화, 대량생산 - 선진국의 공업구조 고도화 |
제 3차 산업 혁명 (전자시대) |
- 내구 소비재와 내구 생산재의 보급 - 3C 혁명 : Car, Color TV, Cooler - 선진공업국 |
제 4차 산업혁명 (정보화시대) |
- 첨단 하이테크산업과 관련된 산업혁명 - 3A 혁명 : OA(Office Automation), FA(Factory Automation), HA(Home Automation) - 탈공업화, 탈산업화, 정보화사회 |
1-2. 기업환경 변화의 특징
- 가속화 되는 변화 - 예) 컴퓨터의 기억 용량과 처리속도
- 변화 대상 간의 관계의 지속성 감소, 일시성 일반화 - 예) 대학이 사고의 장소이거나 학생간 사교의 장소화
- 변화의 다양성 - 예) 국제화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침
- 높아진 변화의 발생 빈도 - 예) 에너지 문제, 물가 문제가 빈번히 발생
- 변화의 복합성 - 예) 변화가 미치는 범위가 광범하고 다양하다 -> 스페인 경제붕괴가 전세계로 확산
- 국제화 또는 세계화라는 변화 동향 - 예) 우한폐렴이 우한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여 진단키트제작
- 기술환경의 급격한 변화 - 예) 전자기기의 교체 주기 : 3개월
2. 지식기반경제 시대
2-1. 지식기반경제 시대
- 지식의 창출, 확산, 활용이 개인과 기업, 국가의 부를 창출하는 데 있어 핵심이 되는 경제
- 지식
- 공개된 지식 - 찾아보면 나오는 지식
- 암묵지 - 머릿속에 있는 지식
- 공개된 지식을 잘 활용하고, 암묵지를 지식화해야 한다.
- 지식경영
- 지식의 취사 선택과 활용
- 부가가치 창출
- 기업과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경영 절차
- 지식경영의 효과
- 지적, 인적, 시장자산에 대한 체계적 지식기반 획득
- 조직적 지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보유함
-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함
- 효과적 지식경영으로 경비 절감
2-2. 글로벌시대
2-3. 고객화시대(중요)
고객과 기업의 관계
고객 - 제품의 기능과 성능을 사용하고 그것에 대가를 지불한 사람이나 조직
고객과 기업은 제품이라는 매개를 통하여 만나게 된다.
제품 -- 기능 --> 고객
- 고객이 기기를 사용
고객 -- 평가 --> 대가
- 고객은 제품에 대해 평가
- 그만한 값어치를 하는 지
대가 -- 측정 --> 기업
- 기업은 고객에게 피드백을 받아서 사양을 수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함
기업 -- 사양 --> 제품
- 기업은 어떠한 스펙으로 제품을 만들어 낼 것이다.
- 고객화 시대의 전략 핵심
전략 요소 | 기업화 | 고객화 |
경영마인드 | 자원의 최적배분 | 고객욕구 충족 |
경영목표 | 성장, 수익 | 고객만족 |
제품, 서비스 | 보편성 | 전문성 |
가격 | 원가계산방식 | 원가적응방식 |
품질 | 생산자기준 | 수요자 기준 |
서비스 | 공통적 기본 서비스 | 개별적 맞춤 서비스 |
2-4. 디지털 시대
디지털과 컴퓨터를 접목한 변화
-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우리 생활에 도래
- 정보통신과 통신 혁명을 불러옴
디지털화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마찰 없는 경제 실현 = 정보의 신속 공유로 경제 내의 거래비용이 감소하여 경쟁이 확대됨
- 완전 경쟁 상황 = 전자 상거래의 확산으로 정보접근의 불균형 해소, 초기 투자비용을 낮추기 때문이다.
- 지식 중심의 숙련 노동자 증가로 소득 격차 확대 - 미국 대졸자, 고졸자 임금 비율 : 1.8(1998년)
- 사이버 중개자 등장 = 인터넷을 통한 생산과 소비자의 직접 연결 - 인터넷을 통한 생산과 소비자의 직접 연결
디지털 혁명의 변화
- 경제활동 내 고부가가치 창출
- 경제성장 소비자 주권
- 고용 안정
- 인터넷 기반의 구축
- 기업간 전자상거래
- 재화와 서비스의 디지털 유통
- 유형 상품의 인터넷 쇼핑이 미래 디지털 경제의 중심축 역할
법, 제도, 기술적 장애 요인의 극복, 정부의 시장 간섭 배제, 프라이버시와 기업 보완 필요성을 강조함
3. 패러다임의 변화
3-1. 경영 패러다임
- 특정 시대의 기업 경영에서 나타나는 수 많은 현상들을 이해하는 틀
- 환경 변화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초래함
패러다임 - 현상이나 사물을 이해는 데 있어 독특한 규칙이나 사고의 체계
- 21세기 기업환경 변화의 가장 큰 특징
- 집단의 시대 -> 개성의 시대
- 주주 혹은 투자자의 목소리가 높아졌음
-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혁명 - 우리가 필요한 정보들만을 수집하여 활용하는 시대
- 변화하는 경영 패러다임 하에서 지켜야 할 수칙들
- 변화의 길목을 지켜라
- 수익기반을 확보하라
- 기업가치를 높여라
- 종업원을 만족시켜라
- 인터넷 기반을 확보하라 ->정보의 확보가 중요하다
3-2. 크레비즈사회의 패러다임
크레비즈 - 벤처와 문화가 결합하여 만들어 낸 새로운 시장,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개성과 캐릭터가 자산임
구분 | 농업화 사회 | 공업화 사회 | 정보화 사회 | 창조화 사회 |
시기 | B.C 3세기 | 18세기 | 20세기 후반 | 21세기 초 |
혁명 | 농경혁명 | 산업혁명 | 정보혁명 | 창조혁명 |
권위 | 봉건 | 집권 | 분권 | 개성 |
법칙 | 자연법칙 | 정치법칙 | 경제법칙 | 문화법칙 |
기술 | 도구 | 엔진, 에너지 | 검퓨터, 통신 | 컨셉트 |
지향 | 고동화 | 표준화, 시스템화 | 네트워크화 | 버추얼화 |
생산형태 | 소품종 소량 | 소품종 대량 | 다품종 소량 | 다품종 단품 |
스케일 | 풍곡다산 | 중후장대 | 경박단소 | 가상무한 |
추구 | 생존 | 질, 양 | 속도 | 미락 |
4. 창업환경의 분석
4-1. 창업의 기회 및 위협요인 분석 (중요)
- 우리 사회에서 전개되는 각종 환경 변화 3가지
- 법률과 정치적 환경 변화 - 창업에 영향을 끼치는 국회의 입법(정규직화 등), 정치권이나 지자체의 움직임
- 경제와 기술적 환경 변화 - 금융정책이나 소비구조, 기술의 변화
- 사회, 문화적 환경 변화 - 사람들의 심리나 사회흐름의 변화 등 소비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사회현상
- 법률, 정치적 환경변화의 내용 예시
- 각종 규제의 철폐 및 완화
- 외국자본의 국내 유입 가속화
- 평화번영정책 등 통일 분위기 조성
- 정치개혁에 대한 국민적 요구
- 민생 관련 법률의 개혁
- 중산층의 몰락과 사회계층의 양극화
환경 변화는 기회, 위협 요인의 양면성을 가진다.
- 법률, 정치적 환경의 분석
1. 기회요인의 발굴
- 각종 규제 철폐나 완회는 기회가 될 가능성이 크다
- 외국 자본의 유입 가속화는 업종에 따라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음
2. 위험요인의 발굴
- 중산층의 몰락은 소비 위축으로 위험요인이 된다
- 외국자본의 유입 가속화는 시장 개방(FTA)으로 위협
3. 발굴항목의 정리
- 각각의 요소를 놓고 기회, 위협요인 여부를 분석해 나간다.
- 경제, 기술적 환경변화의 내용 예시
- 경제개혁의 필요성 증대 - 대기업들의 구조계획
- 도산기업 증가 - 고용불안 및 실업증대
- 주식시장 붕괴 - 부동산 경기침체
- 가계소비 축소 - 신업태 등장 가속화
- 경제문제에 정부개입 증가 - 창업 확산 분위기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 사회, 문화적 환경변화의 내용 예시
- 소비자 의식의 변화
- 소비구조의 양극화
- 가격 및 개념파괴의 확산
- 복고주의의 등장
- 귀농, 귀향인력의 증가
- 도산 및 실직 증후군의 등장
- 지자체 및 개인 이기주의 등장
- 스포츠 영웅의 각광
- 화이트 칼라의 붕괴 가속화
- 개인의 심리적 불안감 가속
- 일본 대중문화 개방
- 한-미 자유무역협정 비준
이러한 것들을 파악하여 환경분석 결과 정리 시트에 정리한다.
구분 | 기회요인(O) | 위협요인(T) |
법률, 정치적 환경 (주요 5가지 항목) |
- - - - - |
- - - - - |
경제, 기술적 환경 (주요 5가지 항목) |
- - - - - |
- - - - - |
사회, 문화적 환경 (주요 5가지 항목) |
- - - - - |
- - - - - |
그리고 환경 종류에 구분 없이 기회요인, 위협요인에서 5가지를 골라 낸다.
4-2. 창업가의 강점 및 약점 분석
자신의 강점, 약점을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분석한 다음, 각각 5개씩을 추려낸다.
4-3. 환경분석을 통한 창업방향의 도출
- 창업전략 도출
- 기회와 강점을 결합한 전략방향(SO전략) - 1순위(성공전략화)
- 위험에 대비함면서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방향(ST전략) - 2순위(위험회피)
- 기회를 살리되 약점을 감안한 전략방향(WO전략) - 3순위(성공전략화)
- 위험도 크고 약점도 많을 때의 전략방향(WT전략) - 4순위(위험회피)
창업을 위한 분석 및 검사지를 이용하고, 기회, 위혐, 강점, 단점을 5가지씩 추려놓은 것을 이용한다.